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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1. 약관동의

이용약관

제1조(목적) 이 약관은 (재)기후변화센터가 운영하는 aora(이하 “아오라”라 한다)에서 제공하는 탄소 크레딧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를 이용함에 있어 아오라와 이용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1. ① “아오라”라 함은, (재)기후변화센터가 탄소 크레딧(이하 “크레딧”이라 한다)의 거래 및 아오라에서 발행한 각종 정보를 이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설정한 플랫폼을 말하며, 아울러 아오라를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2. ② “이용자”라 함은, “아오라”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아오라”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3. ③ “회원”이라 함은 “아오라”에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계속적으로 “아오라”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4. ④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아오라”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5. ⑤ “크레딧”이라 함은,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통해 발생한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분을 제3자 검증을 거쳐 발행받은 재산권을 의미합니다.
  6. ⑥ “상쇄”라 함은, 크레딧을 폐기하여 탄소 크레딧 레지스트리에서 삭제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3조(약관 등의 명시와 설명 및 개정)
  1. ① “아오라”는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및 대표자 성명, 영업소 소재지 주소(소비자의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곳의 주소를 포함), 전화번호·모사전송번호·전자우편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아오라의 초기 서비스화면(전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2. ② “아오라”는 이용자가 약관에 동의하기에 앞서 약관에 정하여져 있는 내용 중 크레딧 구매조건·환불 여부 등과 같은 중요한 내용을 이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별도의 연결화면 또는 팝업화면 등을 제공하여 이용자의 확인을 구하여야 합니다.
  3. ③ “아오라”는 관련 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4. ④ “아오라”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아오라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아오라“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5. ⑤ “아오라”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만 이미 계약를 체결한 이용자가 개정약관 조항의 적용을 받기를 원하는 뜻을 제3항에 의한 개정약관의 공지기간 내에 “아오라”에 송신하여 “아오라”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개정약관 조항이 적용됩니다.
  6. ⑥ “아오라”는 필요한 경우 특정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사항(이하 “개별약관”이라 한다)을 정하여 미리 공지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이러한 개별약관에 동의하고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별약관이 우선적으로 적용되고, 이 약관은 보충적인 효력을 갖습니다.
  7. ⑦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4조(서비스의 제공) “아오라”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1. 국내외 탄소 시장 및 자발 시장의 활성화 촉구
  2. 2. 크레딧의 상쇄 및 거래 서비스
  3. 3. 크레딧 상쇄를 통한 넷제로 달성 기여 및 인증서 발급
  4. 4. 국내외 탄소 시장 및 자발 시장에 대한 정보 제공
  5. 5. 국내외 기업의 넷제로 달성을 위한 컨설팅 업무 지원
  6. 6. 기타 “아오라”가 정하는 업무
제5조(서비스의 중단)
  1. ① “아오라”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② “아오라”는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합니다. 단, “아오라”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3. ③ 사업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 간의 통합 등의 이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아오라”는 제8조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당초 “아오라”에서 제시한 조건에 따라 소비자에게 보상합니다.
제6조(회원가입)
  1. ① 이용자는 “아오라”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서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2. ② “아오라”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회원가입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1.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 제7조제3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제7조제3항에 의한 회원자격 상실 후 3년이 경과한 자로서 “아오라”의 회원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2. 2.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3. 3.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아오라”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3. ③ 회원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아오라”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4. ④ “아오라”는 제1항에 따른 신청에 있어 회원의 종류에 따라 전문기관을 통한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5. ⑤ 회원은 회원가입 시 등록한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상당한 기간 이내에 “아오라”에 대하여 회원정보 수정 등의 방법으로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제7조(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1. ① 회원은 “아오라”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아오라”는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2. ②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아오라”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1.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2. “아오라”를 이용하여 구입한 크레딧 등의 대금, 기타 “아오라”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3. 3. 다른 사람의 “아오라”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4. 4. “아오라”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3. ③ “아오라”가 회원 자격을 제한·정지 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아오라”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4. ④ “아오라”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8조(회원에 대한 통지)
  1. ① “아오라”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아오라”와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2. ② “아오라”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이상 “아오라”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서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통지를 합니다.
제9조(구매신청 및 개인정보 제공 동의 등)
  1. ① 이용자는 “아오라”상에서 다음 또는 이와 유사한 방법에 의하여 구매를 신청하며, “아오라”는 이용자가 구매신청을 함에 있어서 다음의 각 내용을 알기 쉽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1. 1. 크레딧의 검색 및 선택
    2. 2. 구매자 정보 입력
    3. 3. 결제 방법 선택
    4. 4. 약관내용 및 크레딧 관련 내용 일체에 대한 확인
    5. 5. 이 약관에 동의하고 위 4.호의 사항을 확인하거나 거부하는 표시
      (예, 마우스 클릭)
    6. 6. 크레딧 구매신청 및 이에 관한 확인
  2. ② “아오라”가 제3자에게 구매자 개인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경우 1)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2)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3)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4)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을 구매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동의를 받은 사항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같습니다.)
  3. ③ “아오라”는 제3자에게 구매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할 수 있도록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1)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받는 자, 2) 개인정보 취급위탁을 하는 업무의 내용을 구매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동의를 받은 사항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같습니다.) 다만, 서비스제공에 관한 계약이행을 위해 필요하고 구매자의 편의증진과 관련된 경우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고 있는 방법으로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통해 알림으로써 고지절차와 동의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제10조 (계약의 성립)
  1. ① “아오라”는 제9조와 같은 구매신청에 대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하면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미성년자와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지 못하면 미성년자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이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는 내용을 고지하여야 합니다.
    1. 1.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2. 2. 기타 구매신청에 승낙하는 것이 “아오라”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2. ② “아오라”의 승낙이 제12조제1항의 수신확인통지형태로 이용자에게 도달한 시점에 계약이 성립한 것으로 봅니다.
  3. ③ “아오라”의 승낙의 의사표시에는 이용자의 구매 신청에 대한 확인 및 판매가능 여부, 구매신청의 정정 취소 등에 관한 정보 등을 포함하여야 합니다.
제11조(지급방법)“아오라”에서 구매한 크레딧에 대한 대금지급방법은 다음 각 호의 방법 중 가용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1. 1. 폰뱅킹, 인터넷뱅킹, 메일 뱅킹 등의 각종 계좌이체
  2. 2. 선불카드, 직불카드, 신용카드 등의 각종 카드 결제
  3. 3. 온라인무통장입금
  4. 4. 기타 전자적 지급 방법에 의한 대금 지급 등
제12조(수신확인통지․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
  1. ① “아오라”는 이용자의 구매신청이 있는 경우 이용자에게 수신확인통지를 합니다.
  2. ② 수신확인통지를 받은 이용자는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수신확인통지를 받은 후 즉시 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를 요청할 수 있고 “아오라”는 크레딧 상쇄 전에 이용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그 요청에 따라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이미 대금을 지불한 경우에는 제15조의 청약철회 등에 관한 규정에 따릅니다.
제13조(크레딧의 상쇄)
  1. ① “아오라”는 이용자와 크레딧 상쇄시기에 관하여 별도의 약정이 없는 한, 이용자가 크레딧의 대금 전부를 지급한 날로부터 제15조 제1항에서 정한 청약철회 기간 동안에는 크레딧 상쇄 절차를 진행하지 아니하며, 이 기간 동안 이용자는 청약철회, 크레딧 상쇄 절차 진행의 중단 및 상쇄하고자 하는 크레딧의 변경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2. ② “아오라”는 이용자가 크레딧의 대금 전부를 지급한 날로부터 제15조 제1항에서 정한 청약철회기간 동안 이용자의 이의가 없는 경우에는 지체없이 상쇄에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아오라”는 크레딧의 상쇄 절차가 완료된 경우 지체없이 이용자에게 인증서를 발급합니다. 이때 “아오라”는 이용자가 크레딧의 상쇄 절차 및 진행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를 합니다.
  3. ③ “아오라”는 이용자가 크레딧 대금의 일부만을 지급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일부 지급한 금액에 상응하는 크레딧을 상쇄할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용자가 일부 지급한 금액에 상응하는 크레딧을 상쇄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한 경우, 그러한 의사를 확인한 날을 크레딧의 대금 전부를 지급한 날로 보아 본조 제1항 및 제2항에서 정한 절차를 따릅니다. 이용자가 일부 지급한 금액에 상응하는 크레딧을 상쇄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힌 경우에 “아오라”는 이용자가 지급한 금액 전액을 환급합니다.
제14조(환급) “아오라”는 이용자가 구매신청한 크레딧의 확보 실패, 상쇄 절차 진행의 불가능 등의 사유로 크레딧 상쇄를 할 수 없을 때에는 지체 없이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사전에 크레딧의 대금을 받은 경우에는 위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한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환급하거나 환급에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제15조(청약철회)
  1. ① 이용자가 크레딧 상쇄를 위해 결제한 금액은 결제일로부터 7일 이내에 취소와 환불이 가능합니다. 단, 원 결제수단의 취소가 불가능한 사정이 있으면 환불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② 이용자는 “아오라”와 크레딧 관련 계약을 체결한 이후 크레딧의 상쇄가 완료된 경우에는 청약철회를 통한 취소 및 반품이 불가능합니다.
  3. ③ 제2항제2호 내지 제4호의 경우에 “아오라”가 사전에 청약철회 등이 제한되는 사실을 소비자가 쉽게 알 수 있는 곳에 명기하하는 등의 조치를 하지 않았다면 이용자의 청약철회가 제한되지 않습니다.
제16조(개인정보보호)
  1. ① “아오라”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수집시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2. ② “아오라”는 회원가입시 계약이행에 필요한 정보를 미리 수집하지 않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계약 이전에 본인확인이 필요한 경우로서 최소한의 특정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3. ③ “아오라”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는 때에는 당해 이용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4. ④ “아오라”는 수집된 개인정보를 목적외의 용도로 이용할 수 없으며, 새로운 이용목적이 발생한 경우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에는 이용·제공단계에서 당해 이용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5. ⑤ “아오라”가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은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 등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2조제2항이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이용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6. ⑥ 이용자는 언제든지 “아오라”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아오라”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이용자가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아오라”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7. ⑦ “아오라”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자를 최소한으로 제한하여야 하며 신용카드, 은행계좌 등을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분실, 도난, 유출, 동의 없는 제3자 제공, 변조 등으로 인한 이용자의 손해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집니다.
  8. ⑧ “아오라”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9. ⑨ “아오라”는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동의란을 미리 선택한 것으로 설정해두지 않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이용자의 동의거절시 제한되는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필수수집항목이 아닌 개인정보의 수집·이용·제공에 관한 이용자의 동의 거절을 이유로 회원가입 등 서비스 제공을 제한하거나 거절하지 않습니다.
제17조(“아오라“의 의무)
  1. ① “아오라”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크레딧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2. ② “아오라”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3. ③ “아오라”가 크레딧에 대하여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소정의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를 함으로써 이용자가 손해를 입은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4. ④ “아오라”는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8조(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1. ① 제17조의 경우를 제외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②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3. ③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아오라”에 통보하고 “아오라”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9조(이용자의 의무)
  1. ① 이용자는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1. 신청 또는 변경시 허위 내용의 등록
    2. 2. 타인의 정보 도용
    3. 3. “아오라”에 게시된 정보의 변경
    4. 4. “아오라”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5. 5. “아오라”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6. 6. “아오라”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7. 7.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아오라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8. 8.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2. ② 이용자는 관계 법령,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아오라”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아오라”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3. ③ 회원은 “아오라”의 명시적 동의가 없는 한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4. ④ 회원은 주소, 연락처, 전자우편 주소 등이 변경된 경우에 회원정보를 변경해야 하며, 회원정보 변경을 하지 않아 발생하는 손해는 회원이 책임을 집니다.
  5. ⑤ 회원은 상쇄 신청 또는 상쇄 내용 변경 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제20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① “아오라“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아오라“에 귀속합니다.
  2. ② 이용자는 “아오라”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아오라”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아오라”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3. ③ “아오라”는 약정에 따라 이용자에게 귀속된 저작권을 사용하는 경우 당해 이용자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21조(면책조항)
  1. ① “아오라”는 다음 각 호의 경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 1. 천재지변, 전쟁 및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2. 2. 기간통신 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3. 3.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손해가 발생한 경우
    4. 4.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 또는 손해가 발생한 경우
    5. 5. 이용자의 컴퓨터 오류에 의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또는 이용자가 신상정보 및 전자우편 주소를 부실하게 기재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6. 6.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얻은 자료를 활용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7. 7. 이용자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타 이용자로 인해 정신적 피해를 입은 경우
  2. ② “아오라”는 이용자가 서비스에 게재한 각종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3. ③ “아오라”는 회원 상호 간 및 회원과 제3자 사이에 아오라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도 없습니다.
제22조(분쟁해결)
  1. ① “아오라”는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력 및 시스템을 구비합니다.
  2. ② “아오라”는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3. ③ “아오라”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23조(재판권 및 준거법)
  1. ① “아오라”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단, “아오라”와 이용자가 관할법원을 사전에 별도로 약정한 경우에는 그에 따릅니다.
  2. ② “아오라”와 이용자 간에 제기된 소송에는 한국법을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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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조 (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시 처리하는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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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딧 구매 및 인증서 발급 [필수] 이름, 구매일자, 상쇄일자, 크레딧 고유번호, 프로젝트 번호, 프로젝트명, 사업자, 검증기관, 구매목적 크레딧 구매·상쇄 및 인증서 발급 회원탈퇴시 또는 법정 의무 보유 기간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1. ① 센터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2.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홈페이지 탈퇴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2.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재화·서비스 공급완료 및 요금결제·정산 완료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2) 「통신비밀보호법」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가입자 전기통신일시, 개시·종료시간, 상대방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발신기지국 위치추적자료: 1년
      -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3개월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① 센터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2. ② 센터는 정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긴급상황 시 개인정보 처리 및 보호수칙」에 따라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눌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파기 절차 및 방법)
  1. ① 센터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센터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센터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센터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6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1. ① 정보주체는 센터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만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개인정보의 열람등 요구는 법정대리인이 직접 해야 하며,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인 정보주체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에 관하여 미성년자 본인이 권리를 행사하거나 법정대리인을 통하여 권리를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2. ② 권리 행사는 센터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센터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③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4.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5.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6. ⑥ 센터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센터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전담조직 운영, 정기적 직원 교육
  2. 2.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개인정보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갱신
  3. 3. 물리적 조치: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8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① 센터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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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 쿠키의 사용목적: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① 센터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성명 : 이희진
    직책 : 전임 연구원
    연락처 : leehj1220@climatechangecenter.kr
    ※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개도국 협력팀
    담당자 : 이희진 전임 연구원
    연락처 : leehj1220@climatechangecenter.kr
  2. ② 정보주체는 센터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센터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0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3. 대검찰청: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4. 경찰청: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제11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1.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4.01.09 부터 적용됩니다.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공고 및 시행일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공고일자: 2024.01.09
- 시행일자: 2024.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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